본문 바로가기
투자/한국 주식

[한국주식] 이크레더블 (092130) 종목분석

by morediv 2021. 3. 21.
반응형

[한국주식] 이크레더블 (092130) 종목분석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투자하는 morediv입니다.

 

 

오늘은, 배당성장주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많이 알고 계실 이크레더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Summary

 

- 종목명(종목코드) : 이크레더블 (092130)

- 시가총액 : 2,553억원 (코스닥 358위)

- 현재가 : 21,200원 (2021.03.19 종가 기준)

- 주당 배당금 : 700원

- 배당률 : 3.30%

- 52주 최고 : 26,650원

- 52주 최저 : 14,750원

- 섹터 : 신용조회인증사업

 

 

2) 사업 분야

 

 

대기업은 수많은 협력업체와 거래를 하게 되는데, 이때 협력업체에 대한 정보를 직접 다 알아보기에는 힘드니, 

협력업체에 대한 검증된 경영상태 및 실적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신용 평가사를 이용합니다.

따라서, 대기업과 거래하기 원하는 협력업체는 신용평가사에 신용인증서 발급을 신청합니다.

이 신용인증서 발급에 대한 대가로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는데,

이것이 이크레더블의 주 수입원인 신용조회사업입니다. 

(2020년 기준으로 91.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년, 신용인증서를 발급받는 시기는, 새로운 재무정보가 생기는 3~6월에 수요가 몰려,

2분기 실적을 굉장히 중요시 보아야합니다.

 

 

" 전체적인 기업신용정보산업 시장이 성숙단계로 진입하고, 주요 전방산업 및 글로벌 경기침체 등으로 향후 성장성은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회사는 경영효율화 및 기존 사업부문과 연계한 상품개발을 통해 새로운 시장의 형성을 통한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라고, 기업 보고서에서 말하는 만큼,

 

시장 자체는 성숙단계로 진입하고 있기에, 신용 조회 사업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이익 창출 파이프라인의 구축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이크레더블이 어떠한 분야에서 이익을 창출해내고 늘려가는지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3) 재무 분석

 

 

. 영업이익 : 성숙단계로 진입하는 만큼 영업이익이 급격하게 증가하지는 않지만,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ROE : 23.40%이상을 보여줄 정도로, 높은 자기자본 이익률을 보여주고 있고, 회사의 공시자료에서도 다른 투자해야할 자원이 없기 때문에, 인적 자원이 제일 중요한 자원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인재가 제일 중요한 회사이며, 지속적으로 높은 ROE를 보여줄 수 있는 산업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 부채비율 : 16.67%로 매우 낮은 부채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큰 투자가 필요하지 않은 산업이라 낮은 부채비율로, 꾸준히 벌어들이는 영업이익이 좋은 재무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끔 합니다.

 

. EPS & PER : EPS는 1,084원이고, PER은 21.69배를 보이고 있습니다. 신용인증 시장이 성숙단계로 아직 추가적인 성장 동력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PER은 약간 높은 수준이라고 생각할 수 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꾸준하게 이익을 만드는 회사이기 때문에, 충분히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이 되고,

최근 주식에 유동성이 크게 공급되면서, PER이 높게 평가되었다고 생각됩니다.

 

. 배당 : 이크레더블은 유명한 배당성장주로 꾸준히 배당을 성장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하기 좋은 회사라고 여겨졌는데, 2020년 배당을 740원에서 700원으로 삭감하면서 투자 심리가 많이 약해졌습니다.

사실 인상이 안되더라도 동결정도로 했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삭감을 통해서 약간은 사람들에게 위기감을 느끼게끔하고 매도 물량을 나오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꾸준히 이익이 늘고 있고, 배당도 안정적으로 꾸준히 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내년, 내후년에 배당 정책을 어떻게 해나갈지에 대해서 관심있게 보아야 할 것입니다.

 

 

 


 

저 morediv도 이크레더블을 포트폴리오에 포함하고 있는데요.

배당 삭감 이슈만 없었어도, 꾸준히 좋은 이익을 창출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꾸준히 가져가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배당 삭감으로 인해서 조금은 신중하게 투자를 진행해야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올해, 2021년 2분기 실적을 우선적으로 지켜보고,

21년, 22년 배당 정책도 어떻게 유지될지 조금 더 지켜보면서 투자를 이어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