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포트폴리오

앞으로 어떻게 투자할까? morediv의 투자 계획에 대해 알려드려요.

by morediv 2023. 12. 28.
반응형

앞으로 어떻게 투자할까? morediv의 투자 계획에 대해 알려드려요.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투자하는 morediv입니다.

 

2022년 말부터 엄청난 하락을 겪으면서,

2023년의 저 morediv의 투자 방향은 안정적인 ETF 투자였습니다.

 

가장 성장에 대해 기대와 믿음이 가는 테슬라 한 종목만 개별주식으로 투자하고,

QQQ, VOO, SCHD 위주의 ETF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는 QLD를 통해서 약간의 매매차익을 노려보겠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했었죠.

물론, QLD 투자의 경우 변동성으로 인해서 마음 편한 투자를 하지 못했고 그래서 원하는 만큼 좋은 성과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QLD를 모두 정리하고, QQQ, VOO, SCHD 위주의 투자를 진행했죠.

 

 

하지만 어느날 갑자기 의문이 몇개 생겼습니다.

1) "왜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시드가 많아도 배당이 적거나 비슷하지?"

2) "ETF에 투자하고 매일 주식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은 무엇을 위함일까?"

 


 

1)번 의문에 대한 대답은 이렇습니다.

당장의 높은 배당에만 집중하지 말고 주가 & 배당 성장에 집중해야 한다고 공부를 해왔기 때문입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높은 배당으로 인해 주가가 횡보 or 하락하는 투자는  아직 젊은 제가 하기에 적합한 방법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성장성이 좋은 QQQ와 VOO, 그리고 배당성장성이 좋은 SCHD에 투자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이 가장 큰 문제점은 현재 배당률이 너무 낮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 배당을 많이 받는다고 쓰지는 않을테지만, 그래도 많은 배당금이 주는 안정감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일상을 살아가는데 더 많은 여유와 선택지를 주니깐요.

 

그래서 저는 고배당을 일부 섞기로 고민했습니다. 이를 통해 배당금을 조금 더 늘려서 삶의 여유를 늘리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리얼티인컴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하기 시작했고,

다양한 고배당주 VZ, MMM,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맥쿼리인프라 등을 공부해보고 있습니다.

 


 

2)번 의문에 대해서도 고민해보았습니다.

분명 지금과 같이 ETF 위주의 투자를 10년, 20년 지속한다면 어느순간 목표한 바를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뇌빼고 열심히 수행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개인적인 성향의 문제입니다.

저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전까지 이 관심을 완전히 끊고 다른 일을 온전히 즐기지는 못할 것입니다.

(어떤 문제에 꽂히면 그걸 꼭 어느정도 해결해야 좀 마음이 놓인달까요..ㅎ)

그리고 이 문제를 하루라도 빨리 해결하고 싶어하는 욕망이 가득하죠..ㅎㅎ

그래서 저는 좋든 싫든 앞으로도 계속해서 시장에 관심갖고, 주식에 관심갖고 공부를 해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어차피 이렇게 계속 관심갖고, 공부해갈것이라면 이를 조금 더 잘 활용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많이 하락한, 저평가된 우량한 주식을 서치하고, 이를 투자해서 좋은 가격때 팔고 그 돈으로 다시 QQQ, VOO, SCHD, 고배당주를 사면 어떨까 싶습니다.

 

고배당주는 보통 6~10%정도의 배당을 주지만,

성장주의 경우 적게는 10~20%, 많게는 50~100% 가까운 성장성을 보여줄 때가 있으니깐요.

그렇기에 생각대로 잘 진행된다면 고배당주보다 더 높은 자가배당률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가의 우량한 주식을 사면 조금은 더 안정적으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성장주가 아니라, 배당을 주는 배당성장주에 투자함으로써 혹시 하락하더라도, 마음 안정성도 조금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요.

 

물론 이 선택은 결국 2023년에 제가 겪었던 QLD 투자 실패와 같이,

원치않은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계속 공부하고, 경험을 통해서 또 새로운 것을 배우면 다음번 투자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1~2 종목이 아니라 적정한 금액으로 여러 종목에 투자한다면 비슷하게 손실을 퉁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어서 한번쯤은 다시금 스스로를 믿고 일부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스타벅스, 나이키, 브로드컴, 홈디포, 로우스, SPGI, 비자, 마스터카드, 애플, 마소 등 다양한 배당성장주를 공부해보고 있으며, 공부하는대로 각각 종목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갈 생각입니다!

(제가 열심히 공부해서 포스팅할테니 같이 공부해보아요!!!)

 

 


 

2022년 하락을 크게 맞으면서 조금 두려웠고,

그래서 스스로보다는 대가들의 조언을 믿고 안정적으로만 투자해야겠다고 위축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ETF의 선택도 내 선택, 개별주의 선택도 제 선택이고,

그 최종적인 성과는 앞으로 5년, 10년, 20년 뒤에야 비로소 알 수 있게 됩니다.

 

제가 하는 모든 선택이 최고의 선택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지금하는 선택이 바보같은 선택이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투자에 100%는 없고 확실한 건 없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해보고, 이에 대한 리스크가 어떤지 고민해보고,

감당가능하고 리스크보다 기대되는 수익이 더 많다면 

스스로를 믿고 해보는 것이 투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 morediv도 다시 한번 도전하고, 다시 한번 스스로를 믿고 선택해보려고 합니다.

2024년에는 저의 고배당주, 배당성장주 투자의 좋은 모습을 여러분께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