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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재테크 이야기

재테크 첫걸음, 지출을 통제하라!

by morediv 2021.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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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첫걸음, 지출을 통제하라!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투자하는 morediv입니다.

 

 

 

재테크에 있어서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지출 통제'입니다!

 

 

많은 분들이 본인이 얼마나 소비를 하는지 파악하지 못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신용 카드를 이용해서 먼저 소비를 하고,

이번달 본인의 카드 요금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필요할 때마다 소비를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본인이 얼마를 썼는지 모르니,

그냥 필요하면 소비를 하고, 월급이 스쳐지나가고, 다시 필요하니 소비를 하고,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끊고, 재테크를 성공하기 위해서. 

지출을 보다 쉽게 통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용도별로 통장을 쪼개라! 월급이 들어오자 마자 분할해라!

 

 

저는 통장을 총 7개를 쓰고 있습니다.

먼저, 각 용도를 설명해드릴게요!

 

1) 새마을금고

월급 통장이자, 신용카드 대금 및 대출 이자에 대한 금액을 임시적으로 보관해놓는 통장입니다.

월급이 들어오면은, 신용카드 금액, 대출 이자에 대해서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다른 통장으로 이동하죠!

 

2) 신한은행 

주 생활비 통장입니다.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절반씩 해서 생활비를 사용하고 있는데, 절반에 해당하는 생활비가 들어오는 통장입니다.

 

3) 우리은행

여유 자금이 잠깐 머무르는 통장입니다.

추후 적금, 예금, 투자를 위해서 사용처에 맞게 빠져 나가기 전에 잠시 금액을 보관하는 통장입니다.

 

4) 카카오뱅크 1

목적을 두고 매달 돈을 조금씩 모으기 위한 통장입니다.

예를 들어, 여행을 가기 위해서 얼마를 모은다던가, 취미활동에 쓰기 위해서 돈을 모은다던가의 특정 목적을 두고 돈을 모으고 있습니다.

 

5) 카카오뱅크 1의 세이프 박스

통장이 너무 많아지면 관리가 어려워지는데, 이렇게 세이프박스를 이용하면 하나의 통장에서 분류해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이 카뱅1 세이프 박스에는 비상금을 모으는데요, 경조사로 인해서 지출이 필요하다던가, 의도치 못하게 병원에서 큰 돈이 나온다던가 하는 상황을 대비해서 매달 조금씩 돈을 모으는 통장이지요!

 

6) 카카오뱅크 2

살고있는 빌라의 관리비 통장입니다! 관리비와 수도세를 따로 관리소에 납부해야하고, 지불일도 월급일과 차이가 꽤 나서 미리 빼놓고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7) 카카오뱅크 2의 세이프 박스 

의류비를 위한 금액을 모으는 돈입니다. 제가 쇼핑을 즐겨하는 스타일은 아닌데, 생활비에서 가끔 쇼핑을 하려고 하면 잘 안사게 되고, 되게 스트레스도 많이 받아요!

그래서, 매달 조금씩 모아서, 회사를 다니면서 옷이 좀 더 필요하다고 느낄때, 옷을 사기 위해서 돈을 조금씩 모으고 있습니다!

 

 

통장이 굉장히 많아서 관리가 어려울 것 같지만, 생각보다 하나도 어렵지 않아요!

 

가계부, 엑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서 해당 통장별로 용도를 부여하고,

각 통장별로 예산을 정해서 몇번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하실 수 있으십니다!

 

중요한 점은, 머리로 외워야지 하지 말고, 

용도도 기록하고, 예산도 기록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월급 전후로 체크하면서, 본인이 계획한대로 월급을 쪼개야합니다!

 

 


 

2. 모을 돈과 쓸 돈을 분류하고, 월급이 들어오자 마자 나눠라!

 

 

2번은 1번과 비슷하게 보일수도 있는데요.

 

1번 통장쪼개기는 들어온 월급으로 생활비, 공과금, 저축, 비상금 등 여러 가지를 해야하니 이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한편, 2번은 돈을 모으고 소비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위의 통장쪼개기에서 본인이 매달 써야하는 예산을 어느정도 파악하셨다면,

가능한 최대한 많은 돈을 모으는 금액으로 분류하시고,

쓸 돈에 대해서는 각 용도별로 통장에 쪼개서 입금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쓰고 남은 돈을 모으는게 아니라,

내가 가능한 많은 돈을 저축하고,

남은 금액을 소비하는 것입니다!!

 

 

 

 


 

3. 되도록이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라.

 

 

신용카드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체크카드에 비해서 더 많은 혜택도 누릴 수 있죠!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용카드를 쓰면, 본인의 소비를 통제하지 못하게 됩니다.

 

한편,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내가 얼마를 쓰고, 이번달에 얼마가 남았는지 명확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람은 본인의 돈이 빠져나갈때 큰 충격을 받는다고 합니다.

신용카드는 먼저 쓰고, 나중에 한번에 빠져 나가지만,체크카드는 쓸 때 마다 돈이 빠져나가니, 소비를 할 때마다 더 많이 의식하고 소비를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4. 신용카드를 사용한다면, 명확하게 금액을 파악하라.

 

 

되도록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좋지만, 저도 신용카드를 일부 사용하고 있습니다.

 

큰 금액을 할부를 한다던가, 대출과 관련해서 사용해야만 한다던가, 필요한 혜택이 있어서 이를 위해서 등 신용카드를 사용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신용카드 금액을 정확하게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신용카드를 쓰면 사용 금액이 알림으로 오지만, 

그 금액에는 할부금액도 포함되어 있고, 아직 지불하지 않은 저번달 카드값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결국 제가 얼마를 썼는지도 모르니깐, 더 쓰게 되지요.

(아마, 신용카드사의 전략이겠죠..)

 

 

하지만, 정말 쉽게 통제가 가능합니다.

 

저의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다.

저는, 먼저 대출로 인해서 신용카드를 일부 써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생활비의 절반을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통신비 + 공과금 + 생활비를 포함해서 신용카드가 40만원이 넘지 않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금액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고 있어요.

 

 

매달 이와 같이, 엑셀에 표를 만들어 놓고,

할부 금액과 지난달 요금을 미리 기록해놉니다.

그리고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오는 알림에서 기록된 금액을 명세서 칸에 기록합니다.

그러면 '실제 요금 = 명세서 - 할부 - 지난달'과 같이 엑셀 계산식을 통해서,

이번달 제가 실제 사용한 요금을 파악하고 있죠!

 

그래서 체크카드처럼 제가 정확하게 얼마를 썼는지 파악하고, 

그 금액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만약 신용카드도 용도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면, 다른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편할것입니다!

(통장쪼개기 처럼요! 용도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해야 통제가 가능하죠!)

 

 

 


 

위와 같이, 재테크의 첫걸음인 지출 통제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지출통제를 위해서는,

용도별로 쪼개서 정확하게 본인의 소비 금액을 파악하고,

이 정보를 활용해서, 최대한 많이 모으는 것입니다.

 

즉, 결국은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리는 것이지요!

저축 금액이 늘어야 시드머니가 늘고 투자로 넘어갈 수 있으니깐요! ㅎㅎㅎ

 

 

제가 하는 실제 방법을 통해서 쉽게 설명드린다고 노력했는데,

이해가 안가시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ㅎㅎㅎ

 

다들 첫걸음부터 차근차근, 좋은 재테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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