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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주식 이야기

테슬라 4분기 실적 발표, 하락장일수록 펀더멘탈을 보아야 한다!

by morediv 2022.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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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4분기 실적 발표, 하락장일수록 펀더멘탈을 보아야 한다!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투자하는 morediv입니다.

 

 

오늘 테슬라 2021년 4Q 실적이 발표되어서,

같이 한번 살펴보고자합니다!

 

 

 

먼저, 4분기 실적 요약을 보겠습니다.

 

지난 3분기의 자동차 판매 영업 이익 $3,673M 보다 증가해서,

4분기에는 $4,882M를 달성했습니다.

전 분기에 비해서 32%정도 증가했네요!

 

전년 동기(20년 4분기)에 비하면 118%의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시 테슬라는 고PER인 만큼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완성자동차 업체와는 비교과 되지 않게 높은 margin을 보여주고있는데요.

21년에 점점 규모가 커지면서, 30%에 가까운 gross margin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2021년 한해동안의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에는 자동차 판매 영업이익이 $13,839M로, 

2020년 대비 98% 증가했습니다.

 

2021년의 한해동안의 gross margin은 29.3%네요!

생산량이 늘어날수록 계속해서 좋아지는 gross margin인데, 앞으로가 더 기대되네요! ㅎㅎㅎ

 

non-GAAP 기준으로 EPS는 $6.78이고,

이는 전년대비 203% 증가한 수치입니다.

 

 

 

22년 1월 26일 종가 기준으로 테슬라의 주가가 $937.41이므로,

PER은 138정도 되겠네요.

 

역시나 매우 높은 고 PER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테슬라에 거품이 끼어있다고 분석하는 전문가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하지만 EPS 성장률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굉장히 빠르게 테슬라의 수익은 늘어가고 있습니다. 

 

저 morediv는 이 성장세가 당분간은 계속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로 인해 자연스레 PER이 낮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ㅎ

(물론, 또 그만큼 주가가 오를수도 있겠죠)

 

 

또한 테슬라는 최근 안정적인 재무 구조가 갖춰지기 시작하면서,

현금 흐름도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년대비 80% 증가한 좋은 현금흐름을 보여주고 있네요!

 

 

 

2021년 한해동안,

테슬라는 930,422대의 차를 생산하였고 (전년대비 +83%),

936,222대의 차를 인도하였습니다. (전년대비 +87%)

 

아직까지도 굉장히 많은 수요를 보여주고 있어서,

생산하는 족족 차량이 인도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이미 100만대 이상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했다고 하는데요.

더 많은 차가 생산되고, 더 많이 인도될 예정입니다~

 

 

 

 

 

기가 텍사스의 경우 2021년 말, 모델Y의 생산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최종 품질 검증을 거친 후에 인도가 시작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기가 텍사스에서 생산한 모델Y의 경우 4680 배터리를 탑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가 베를린에서도 장비 테스트 겸 시범 생산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여전히 독일 정부 허가가 되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기가 베를린에서는 일단 2170 셀 배터리로 생산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테슬라의 핵심 기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유망한 자율주행, FSD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테슬라는 FSD beta를 통해서,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Level 4 수준을 도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FSD beta의 실사용자도 굉장히 많이 늘어 6만명이 되었고,

아직까지 큰 문제점 없이 기술 개발이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테슬라의 높은 마진률의 비밀에는 제조 기술이 있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기가 프레스 장비를 이용해서 자동차의 큰 틀을 만들고 있고,

4680 배터리구조형 배터리 팩 등 제조 혁신을 통해서 비용 절감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러한 점을 앞으로 더 큰 강점이 될 수 있는 본인들만의 강점으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테슬라는 자동차 인도량을 약 50%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합니다.

이에 가장 큰 걸림돌은 공급망 이슈가 아닐까 싶다고 리스크 언급도 했네요.

 

현금은 본인들의 로드맵을 펼쳐나갈만큼 유동성이 충분한 상황으로,

2022년 1Q에 그 로드맵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닝콜에서 이번 22년에는 FSD와 4680 배터리, 휴먼봇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22년 말까지 추가 기가팩토리를 지을 부지를 선정할 것이라고 합니다.

 

아쉽게도, 사이버트럭은 23년쯤 출시할 계획이라고 하고,

새로운 모델 (저가형 EV)은 아직 출시할 계획이 없다고 합니다.

(반도체 칩 부족으로, 기존 모델 생산에 더 집중할 생각이라고 합니다.)

 

 

약간 일정이 지연되는 점은 있지만,

전반적으로 테슬라의 인도량, 수익도 굉장히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미래 핵심 기술들도 굉장히 많은 부분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테슬라의 펀더멘탈은 견고하기에,

최근 크게 요동치는 주가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투자해 나갈 생각입니다!

 


 

 

공장에 이렇게 그래피티로 꾸며놓으니, 예쁘고 보기 좋네요 ㅎㅎㅎ

 

 

 

테슬라의 핵심 기술력인 제조 능력입니다.

대부분의 공정을 기계로 대체함으로써,

작업 능률과 정확도를 높이고, 비용을 줄여가고 있습니다.

 

 

기가 텍사스에서 생산될 모델 Y에는 사진과 같은 '어비스 블루' 색상이 새로 출시된다고 합니다! 

 

 

모델 세미의 사진도 하나 있는데요.

PEPSI가 해당 모델을 계약한 걸로 유명한데,

과연 올해 얼마나 인도될 수 있을까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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