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이야기

테슬라 3분기 실적 발표, 핵심은 마진율이다!

by morediv 2021. 10. 21.
반응형

테슬라 3분기 실적 발표, 핵심은 마진율이다!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투자하는 morediv입니다.

 

오늘은 테슬라 2021년 3분기 실적이 공개되었는데요.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체적인 실적 요약인 Financial Summary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3분기 실적의 하이라이트라고 한다면,

역시 눈에 띄게 증가한 엄청난 이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판매 이익 $6,673M 으로, 마진율이 무려 30.5%나 됩니다.

 

테슬라의 20%가 넘는 마진율은 자동차 업계에서 굉장히 높은 수치로, 

좋은 평가를 받는 포인트중 하나인데요.

 

규모의 경제가 시작됨에 따라 점점 판매 마진율이 커지고 있는데,

계속해서 테슬라의 수요가 견고하다면, 

애플의 40%대의 마진율을 따라 갈 수 있는 회사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EBITDA 마진도 23.3%로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테슬라의 실적은 전년 대비 70%이상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으니, 시장에서는 매우 높은 프리미엄 (PER)을 주고 거래가 되고 있는거겠죠!

 

 

3분기 테슬라의 non-GAAP EPS는 $1.86입니다.

월스트리트 전문가들의 예상 EPS는 평균 $1.52이었는데요, 이번 실적은 예상치를 22%를 상회했습니다!

 

(테슬라 어닝서프라이즈~~~ 자축입니다~~ㅎㅎㅎ)

 

 

 

 

 

이번 실적에 대한 테슬라의 comment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매출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57%가 성장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성장은 차량 판매가 늘어서 달성할 수 있었다고 하고요!

 

영업이익률의 경우 14.6%의 준수한 수치를 보이고 있고,

규모의 경제가 시작됨에 따라, 비용이 크게 감소해서 많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테슬라는 더 큰 규모의 대량 양산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으니, 

영업이익률이 꾸준히 늘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현금은 조금 줄었지만, 이는 부채에 대한 비용 지불이 원인이고,

현재 차량, 에너지 상품에 대한 부채를 제외하면 부채가 $2.1B 로 계속해서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현재 진행 현황을 살펴보면,

진행하고 있는 사업 전체적으로 다 잘 성장하고 있는데요.

 

먼저, 생산은 전년 동기 대비 64% 생산량이 늘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받춰주는 수요로 인해 인도량은 73% 증가했습니다.

 

자동차 판매업 말고도, 솔라 패널 사업도 46% 성장했고,

슈퍼차저도 49%나 더 지었습니다.

 

 

 

 

테슬라와 관련된 가장 큰 FUD는, 

'이제 기존의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생산을 할꺼니,

결국 점유율을 뺏기고 힘을 잃을 것이다' 인데요.

 

그런 FUD를 유발하는 수많은 뉴스의 내용과는 달리,

테슬라의 점유율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렇게 테슬라 APP을 통해서,

차를 통제하고, 소프트웨어 구매, 악세사리 구매 등 다양한 것을 할 수 있는데요.

 

테슬라의 생태계 안에서 사람들이 편하게 모든것을 다 할 수 있게끔 만드는 것 같아서,

마치 애플 같네요. ㅎㅎㅎ

 

과연 미래의 테슬라는 애플과 같은 엄청난 생태계를 자랑할 수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테슬라의 가이던스를 살펴보겠습니다.

 

테슬라는, 매년 50%의 생산량 증가를 목표로 나아가고 있고,

실제로 그것을 해내고 있습니다.

 

아직도, 기가 상하이, 기가 프리몬트에서도 더 생산을 늘릴 수 있는 여유가 있다고 하고,

기가 텍사스, 기가 베를린 등 새로운 공장도 곧 완공될 예정이니,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ㅎㅎㅎㅎ

 

 

다음으로는, 현금에 대한 자신감이 뿜뿜 흘러넘치는데요.

앞으로의 로드맵 수행, 장기적 확장 등의 비용을 지불할 충분한 현금이 있다고 발표하네요! 크으~~

 

위에서도 계속 얘기했듯이, 생산량을 늘리는 규모의 경제로,

이익률도 계속해서 증가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벌써 10월인데, 올해가 가기전에 기가 베를린과 오스틴에서 모델 Y 생산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변동성이 매우 큰데요.

주가와는 달리 테슬라 기업의 펀더멘탈은 계획한대로 차근차근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주가의 큰 변동성과 지나친 noise, FUD에 사로잡혀 휘둘리지 마시고,

기업의 펀더멘탈이 계속해서 잘 성장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꾸준한 장기투자에 성공하시면 좋겠습니다! ㅎㅎㅎ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