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이야기

테슬라 22년 2분기 실적 발표, 시장의 예상을 가볍게 뛰어넘었다!

by morediv 2022. 7. 21.
반응형

테슬라 22년 2분기 실적 발표, 시장의 예상을 가볍게 뛰어넘었다!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투자하는 morediv입니다.

 

오늘은 저 morediv 포트폴리오의 주요 종목인

테슬라의 22년 2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번 2분기에는 중국 상하이 공장 폐쇄도 있고,

반도체 공급난도 이어져서,

생산량과 인도량이 조금 줄어들었던 한분기였는데요.

 

이에 반해, 이번 22년 2분기 실적은 생각보다 좋게 나왔습니다!

지난 1분기와 같이, 프리장에서는 이를 좋게 보고 3.5%의 상승을 하고 있네요.

 

 

그러면, 이번 2분기 실적 발표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적 요약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전분기 대비해서는 차량 판매 매출이 조금 줄기는 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해서는 43% 매출액이 성장했습니다.

 

생산량과 판매량이 주춤했던 2분기지만,

차량 가격 인상을 통해서 나름 선방한 듯 하네요.

 

차량 판매 마진은 아쉽게도 상승하던 추세가 꺾이고,

27.9%를 기록했는데요.

사실 자동차 업계에서 이정도 마진이 나오는 것이 대단한 것이기는 하지만, 떨어지니 조금은 아쉽네요.

 

규모의 경제를 할수록 마진은 높아지는데, 

이번 2분기에는 생산, 판매량의 증가보다는 판매가 자체를 높여서 만든 실적이다 보니

이익률이 조금 떨어진 듯 싶습니다.

 

테슬라의 수요는 견고하고,

공장이 정상화되었고, 기가 베를린, 기가 텍사스의 생산도 계속해서 램프업하고 있으니

다시 마진은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ㅎㅎ

 

 

전체적인 영업 이익은 14.6%로 전분기 대비해서는 떨어졌지만, 

작년 정도의 수준은 유지하고 있네요.

 

non-GAAP EPS 는 $2.27로,

시장 예측치인 $1.77을 크게 beat 했습니다. (약 +28%)

 

2분기에 생산 중단이 있었던 만큼,

시장의 예측치가 낮은 편이었는데 잘 이겨내줬네요 ㅎㅎㅎ

 

2022년은 하락장이 계속되고 있고,

금리인상, 전쟁 이슈, 공급망 이슈, 코로나 재확산 등 여러 대외 변수가 있는데,

이런 위기의 상황에서도 좋은 현금 흐름과 현금 자산을 보이고 있으니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매분기 빠르게 성장하고 있던 테슬라이지만,

이번 2분기에는 여러 위기를 맞이하면서

전분기 대비해서는 생산량, 판매량이 모두 줄었습니다.

그래도 전년 동기 대비해서는 게속해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차량 판매 뿐만 아니라,

에너지 사업 및 슈퍼차저 사업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니,

앞으로 제 2의 캐시카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 추가로 FSD에서도 계속해서 매출이 발생하는 구조로 기업이 성장하고 있죠!! )

 

 

 

테슬라의 여러 기가 팩토리도 열일을 하고 있는데요.

 

기가 프리몬트는 2분기에 최대 생산 기록을 갈아치웠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생산량을 더 증가시킬 가능성을 보인다네요!! 어디까지 늘려나갈련지 ^ㅡ^)

 

기가 텍사스에서는 4680 구조형 배터리팩 제품을 생산하고 있고, 생산량도 계속해서 늘려가고 있다고 합니다.

 

기가 상하이는 굉장히 오랜 시간 폐쇄를 해서, 실적에 약간 영향을 미치긴 했지만,

월 생산량으로는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고 하네요!!

(여기저기 공장서 계속된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는 테슬라)

 

기가 베를린은 한창 램프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주 1,000대 이상의 모델 Y를 생산해냈다고 합니다. 올해 말까지 램프업을 해서 계속해서 생산량을 늘려간다고 합니다!

 

 

테슬라의 주가가 고평가냐, 저평가냐 늘 논란이 많지만,

테슬라가 굉장히 빠르게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만큼은 부정하기 어렵겠네요. ^ㅡ^

 

FSD도 계속된 발전으로 북미지역 FSD 베타 이용자가 10만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수익 구조인 enhanced 오토파일럿도 출시했다고 하고요!

 

 

테슬라 하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굉장히 많은 것을 변화시키고

소비자에게 재미를 주기로 유명한데요.

이번에는 사고 전 위험 상황이 감지되면 안전벨트를 더 단단히 조이는 업데이트를 했다고 하네요.

 

 

 

조용히 에너지 사업과 태양광 패널 사업도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코멘트에서도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판매량은 생산 능력에 따라 빠르게 성장할 것이고, 향후 몇년간은 50% 연간 성장을 기대한다고 합니다. 이 성장률은 테슬라의 생산 수용력과 공급망의 안정성에 영향을 받을 거라고 하네요.

 

현금 보유량에서는 매우 자신감있게 충분하다고 합니다.

 

제조, 운영에서 최대한 비용을 줄이는 혁신으로 이익을 늘리는 한편, 

SW 이익의 가속이 HW  이익을 동반할 것이라고 합니다.

 

대외 변수가 혼란스러워도, 기업의 펀더멘탈이 튼튼하니

전체적인 전망을 좋게 예상하고 있네요!!

 

 

저 morediv 또한 테슬라의 이러한 전망과 비전에 대해서 동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판단을 내렸기 때문에, 

테슬라의 주가가 크게 요동치고 하락해도 묵묵하게 보유하고 기업이 성장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좋은 기업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기업이 올바르게 성장하고, 시장에서 적절한 가치로 평가될 때 까지 기다리는 것도 중요하고 어려운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와 같이 좋은 비전을 가진 테슬라가 잘 성장해서 인정받을 수 있을 때까지

게속해서 투자하고 응원해가도록 해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D

 

 

반응형

댓글